2023 게임공학과 교내 과제 공모전 게임엔진 분야 1위
2023 게임공학과 과제전에서
[게임엔진1] 강의 중 진행한 게임 프로젝트 과제로 1위를 수상했다!
해당 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i1etzLuV9JI&t=126s
게임 설명: 3D 로컬 2인 플레이 파티 게임 / 마리오파티 DS, 스팀 품멜파티 모작
개발 기간: 2023.05.15 ~ 2023.06.05 (약 3주)
개발 도구: 언리얼 엔진5
개발 언어: 비쥬얼 스크립팅 ( 언리얼엔진 - 블루프린트 )
플랫폼: 윈도우
개발 인원: 1인
과제전에 출품할 때에는
1. 플레이어가 보드판을 이동할 때 빨간색 플레이어, 파란색 플레이어가 정해진 위치가 아닌 중앙으로 가되 이미 그 보드판에 유저가 있으면 옆으로 피해서 가도록 변경 (AI 부분 변경)
2. 야구 미니 게임에서 친 공이 특정 영역을 넘어야 점수 흭득하는 방식에서
공을 치기만 해도 점수가 적용되도록 설정,
일부 바닥을 뚫고 사라지는 버그나 공을 쳤는데도 날아가지 않는 현상 해결
등 2가지의 버그 및 가시성을 위한 수정을 진행 후 제출하였다.
오전 11:30 ~ 오후 5:00 까지 과제전을 진행하면서
약 30번의 시연을 하였고, 교수님 네 분께 작품을 설명하며 채점을 진행하였다.
과제전 진행 소감으로는
30번의 시연을 진행하였는데, 혼자 플레이하는 학생도 있었고, 둘이 같이 플레이하는 학생도 있었다.
모두 다 플레이하고서 "오 진짜 재밌는데?" 라던가 "생각보다 재밌다" 등 재밌다는 평가를 많이 해주셨고,
둘이 같이 플레이 해보는 학생들은 옆에서 경쟁심을 부추기니 서로 이기려고 경쟁하는 것도 보여서 제작자로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특히 몇몇 학생들은 시연이 끝나고 질문을 해주었는데,
제작 기간에 얼마나 걸렸는지에 대한 질문을 했고,
답변으로 2.5주에서 3주 정도 소요됐다고 하니 "이걸 만드는데 그것밖에 안걸렸다고요?" 라는 반응이라던가,
게임엔진 과목 수강한 경험을 묻는 질문 이라던가, "진짜 마리오파티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라던가,
그리고 마지막 채점해주신 교수님께서 "마리오 파티 재밌지", "되게 재밌다" 등 친구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자는 의도를 파악하시고 좋은 반응 해주셔서 정말 뿌듯했다.
또한 과제전 대비로 약 3달만에 오랜만에 프로젝트를 열어서
대략적인 코드는 기억나지만, 상세하게는 기억 안났었는데,
언리얼엔진 블루프린트의 Comment(주석) 기능을 통해 메모를 많이 해놨었기도 하고,
함수 이름이라던가 변수명을 길게 써서라도 읽자마자 이해할 수 있게 해놨었는데,
정말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라서 다 기억하겠지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저 주석과 작명법들이 엄청 큰 도움이 됐었고,
다른사람이 읽어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게 프로그래머의 실력이다 라는 것을 깊게 깨달았다.